ZIIUM 자료
 

금리 인하와 국채의 관계, 관련 용어 알아보기

  • 글쓴이 : ziiumpnv
  • 날짜 : 2024.02.15 14:09
  • 조회 수 : 13

001.png

 

금리 인하 기대는 3월 이후로 연기

계속되는 높은 금리와 물가 상승으로 많은 사람들이 힘든 상황에서 미국의 금리 인하를 시사하며 그 기대감을 한껏 높이기도 했으나 이번 제롬 파월연준 의장이 CBS와의 인터뷰에서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 2% 감소했음을 확인하기 위한 더 많은 경제 데이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금리 인하가 3월 이후로 연기될 수 있다고 하여 금리 인하를 기대했던 많은 사람들이 실망하며 증시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002.png

파월 의장은 금리 인하가 빨라질 경우의 위험과 데이터가 인플레이션의 지속 가능한 감소를 뒷밤침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가 3월 회의까지 인플레이션의 궤적에 대해 충분한 확신을 가질 수 있을지 의구심을 표했습니다.

파월 의장의 발언은 모든 만기 국채의 하락으로 이어졌고 이는 채권 투자자들이 조기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를 과도하게 반영하고 있었음을 알려주기도 한 결과입니다.

파월 의장은 또한 정책 입안자들이 2024년 금리 전망을 크게 변경할 가능성은 낮다고 언급했으며 대부분의 참가자는 올해 후반부터 금리 인하를 통해 제한적인 스탠스를 완화하는 것이 적절하게 생각한다고 말하였습니다.

003.png

금리 인하 기대가 국채 가격에 미치는 영향

국채는 고정 이자를 제공하여 향후 금리가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면 현재 이자율이 높은 국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국채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나 반대로 금리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면 현재 낮은 이자율의 국채에 대한 투자 매력도가 떨어지게 되며 국채 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국채 가격과 이자율은 반비례 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004.png

관련 경제 용어

inflation 인플레이션 :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모든 상품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꾸준히 오르는 경제 현상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FOMC)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 미국의 중앙은행에서 정책을 결정하는 위원회

government bond 국채 : 중앙정부가 자금조달이나 정책집행을 위해 발행하는 만기가 정해진 채무 증서

policy makers 정책 결정자(입안자) : 정책을 결정하는 자 또는 입안자

005.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