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새롭게 바뀐 제도들은?
2024년에는 많지는 않지만 알아두면 좋은 소소 정책들이 있습니다. 이미 바뀐 만 나이 통일은 아직 익숙하지 않아 여전히 기존 나이로 말하는데 새로운 해가 된 만큼 전체적으로 통일하고 유통기한과 운전 시 우회전 주의와 같은 소소하지만 알아두면 유용한 정책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만 나이 통일하기
만 나이로 통일하는 정책은 2023년 6월 28일 시행되었지만 여전히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아 여전히 기존 나이 그대로 얘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인들에게는 상관이 없지만 관공서와 같은 행정 서비스 등에서는 혼란이 올 수 있으니 2024년부터는 바뀐 만 나이로 통일하여 이야기하는 게 좋습니다. 만 나이는 생일이 지났으면 기존 나이에서 1살을 생일 이전이라면 2살을 빼면 계산이 간단해집니다.
이제부터 '유통기한'이 아닌 '소비기한 표시제'로 시행
일반적으로 당연하게 생각하던 '유통기한'이 2024년 1월 1일부터는 '소비기한'으로 변경이 됩니다. 둘의 차이점은 '유통기한'은 상품 제조일부터 실제 구매자들에게 유통하고 판매가 허용되는 기한이었지만 '소비기한'은 실제 상품을 섭취해도 건강에 문제가 없다고 인정되는 기한입니다. 기존의 유통기한보다 섭취 가능한 날짜가 늘어난 겁니다.
이미 유럽, 미국, 일본, 호주 등은 '소비기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날짜가 늘어난 만큼 음식물 쓰레기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회전 전용 신호들 설치
운전하면서 바뀌게 된 우회전 차량 신호 체계가 많이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1월 22일부터 우회전 전용 신호등의 설치를 시작하게 되는데 모든 우회전에 설치는 무리가 있어 1년간 3건 이상의 우회전 교통사고 발생 장소와 대각선 횡단보도, 보행자 및 우회전 차량 교차가 빈번한 장소를 시작으로 우회전 전용 신호등이 설치됩니다. 우회전 신호가 헷갈렸던 분들은 신호등을 보고 신호만 잘 지키면 문제가 없겠습니다.
2024년 바뀌게 된 여러 제도가 있습니다. 보건 복지부터 교육, 부동산, 금융, 고용, 환경 등 여러 제도가 있지만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는 제도 중 대표적인 제도를 살펴봤습니다. 2024년에도 재테크에 도움이 되고 활용 가능한 정보와 정책들을 알려드리며 더욱 많은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지음피앤브이'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