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도체 LK-99의 발표
지난 7월 퀀텀에너지연구소는 상온 초전도체 LK-99를 개발했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발표는 전 세계에서 엄청난 이슈가 되며 세상을 바꿀 엄청난 발견이라며 모든 언론과 커뮤니티 등에서는 한동안 초전도체 주제로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새로운 관련 글들이 올라왔다.
당연히 주식시장에서도 이런 영향을 크게 받아 초전도체와 관련된 주식들은 엄청난 급등을 했는데 초전도체가 정확히 뭔지는 몰라도 초전도체 관련주는 당연히 사야 되는 분위기가 깔려있었다.
이후 논문에 대한 신빙성과 실험 결과 또한 좋지 않아 초전도체 관련주들도 차갑게 식었는데 그럼에도 여전히 초전도체와 관련한 주식시장의 반응은 무척 민감하다.
그렇다면 초전도체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발을 담글지 뺄지 판단해야 하는 게 맞다.
초전도체란?
위의 설명과 같이 초전도체가 개발되었을 때의 미래는 상당한 발전과 함께 에너지까지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된다.
올해 서민들을 울게 했던 전기값은 대폭 떨어지고 자기부상열차의 속도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엎어지면 코 닿을 거리가 된다. 핸드폰이나 인터넷 등의 전자기기와 과학, 의료, 영상 등의 장비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게 되는 기술이다.
초전도체와 주식시장
개발만 되면 천문학적인 돈을 벌 수 있는 기술이다. 그러니 이토록 이슈가 됐던 이유인데 문제는 논문 발표 이후다. 퀀텀에너지연구소의 논문은 공개적인 사이트에 올라가며 자신만만해 보였지만 이 논문의 실제 실험 결과는 무척 실망이었다는 거다. 수많은 의문이 제기되면서 주식시장에서도 폭락이 계속되는 것처럼 보였지만 네이쳐의 희망적인 멘트가 섞인 기사 덕에 또다시 상승하는 시장이 형성되기도 했다. 정말 개발되었을 때의 기대감이 있을 수도 있고 뒤따라 가는 개미들 덕일 수도 있지만 중요한 건 여전히 초전도체에 사람들이 반응한다는 거다.
고로 주식시장에서는 당분간 초전도체 관련의 테마주와 작전주들은 이 맛있는 먹잇감으로 많은 사람들을 유혹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