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센터 무료로 해주는 소소한 팁 모음
주민센터에서는 예상하지 못한 지원들이 존재하는데 많은 주민들은 그 사실과 이용방법을 몰라 이런 좋은 팁들이 묻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절약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 중 소소하지만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팁들을 모아봤습니다.
프린트와 팩스 무료 이용
급하게 서류를 출력할 때 집에 프린터가 없어 PC방에서 비싼 돈을 주고 출력했던 분들은 행정복지센터 민원실로 가시면 됩니다. 민원실 PC와 프린터 그리고 팩스까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니 출력에 필요한 서류는 미리 개인 메일로 보내 서류만 다운로드해 인쇄를 하고 로그아웃과 자료만 잘 삭제한다면 소량의 출력은 PC방에 가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1인 5매 이하 사용을 권장하며 개인 출력물 이용은 하지 않아야 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등본과 같은 증명서 출력이 무료로 바뀐 건 많이 알고 있을 겁니다. 대기표를 뽑지 않아도 서류 발급기에서 빠르게 출력이 가능하니 시간도 돈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 먹은 우유팩을 화장지로 교환
우리가 늘 재활용에 버리는 종이팩을 1kg 모아 구청이나 동행정복지센터에 가져가면 롤 화장지로 교환해 준다는 것도 대부분 몰랐을 텐데 특히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많이 나오는 우유팩과 두유팩 등 많이 나올 텐데 이 외에 음료팩과 소주 팩 등도 내용물을 비우고 잘 헹궈 완전히 말린 후 가져가면 화장지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각 지자체마다 보상 교환 물품이 다를 수 있으며 교환 시간대가 정해져 있는 곳도 있으니 교환 전 확인하여 가길 추천합니다.
칼 갈아주고 우산 고쳐주는 주민센터
주민센터에서는 놀랍게도 칼을 갈아줍니다. 무뎌진 칼과 가위 그리고 고장 난 우산까지 무료 수리를 받을 수 있다는 거 많이들 모르셨을 겁니다.
칼과 가위는 1인당 3개 이내로 우산은 1인당 2개 이내로 무료로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영업용으로 사용하는 칼과 고가의 물품은 수리가 안되고 접수 물량이 많으면 지원이 조기 마감될 수 있다는 점과 지역마다 지원 불가능한 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폐건진지를 새 건전지로 교환
보통 다 쓴 건전지 어떻게 하시나요? 대부분 가정은 한두 개씩 나오는 폐건전지를 버리곤 하는데 구청이나 동행복지센터에 가져가면 새 건전지로 교환을 해줍니다. 규격 상관없이 20개 폐건전지를 가져가면 새 건전지 1세트(2개 묶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개라고 하면 너무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아이들 장난감이 많은 가정에서 20개는 생각보다 금방 모이곤 하니 버리지 말고 우유팩들과 함께 가져가 교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거나 귀찮아서 또는 "고작 이런 걸로 굳이"라고 생각하며 그냥 지나치던 소소한 절약 팁입니다. 조금 귀찮고 번거롭지만 주민센터는 늘 가까운 곳에 있으니 산책 나간 길에 주민센터에 들러보세요. 모아놨던 용품을 새걸로 교환받아보면 물건의 가치보다 큰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