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을 위한 청약 준비, 이렇게 준비하자!!
이전 청약 관련 글과 마찬가지로 청약에 필요한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정보로 국토교통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청약에 필요한 기본 사항을 정리하였습니다. 청약을 준비하거나 청약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글을 참고하셔서 내 집 마련에 꿈에 한 발짝 다가가시길 바랍니다.
입주자 모집 공고와 일정 확인
'청약홈'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청약 일정을 확인합니다. 홈페이지 왼쪽 메뉴에 청약 일정과 분양 정보에 접속하여 내가 준비하는 청약 주택을 선택하여 모집공고에서 청약 주택의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청약은 통장만 있다고 해서 무조건 당첨이 되는 게 아니라 가산점으로 청약의 입주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해당 거주지와 신청할 청약 주택 지역과 동일한지 공공주택 또는 민간주택인지 해당 지역에 규제와 전매 제한 기간 등을 판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내 집 마련과 오랫동안 실거주만이 목적이라면 이런 제한은 의미가 없겠지만 향후 부동산 재테크를 생각한다면 해당 지역의 현재, 미래 가치를 보고 청약을 결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만 이런 지역은 경쟁률이 세고 분양가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청약 신청 시 타입의 결정도 중요
청약을 신청할 때 타입을 신청하게 되는데 면적과 구조에 따라 구분되며 가장 인기 있는 면적은 국민 평형으로 불리는 84㎡이며 같은 면적에서도 구조가 다른 동으로 나누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양 홈페이지에 평면도가 함께 있으니 원하는 구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기가 높은 면적과 구조는 전매제한이 풀린 이후 분양가가 높기 때문에 경쟁이 무척 치열하니 나의 청약 가산점이 낮다면 비선호 타입으로 선택을 해야 청약 당첨의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현재 부동산의 가치로 본다면 비선호 타입도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낮을 뿐 충분히 시세차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재테크 목적을 함께 가지고 있다면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본인의 자산능력 파악하기
청약은 당첨 후 취소하게 되면 재당첨 기간에 대한 페널티와 청약통장 기간 가산점도 모두 잃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므로 청약을 신청하기 전 분양가의 최소 10~20%의 계약금을 마련할 수 있는지 본인의 자산을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중도금 대출을 확인하여 무이자, 또는 감당 가능한 이자인지도 파악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공급, 특별공급 당첨 확률 높이기
청약에는 일반공급과 특별공급으로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공급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청약 통장으로 신청이 가능하지만 가산점이 낮다면 특별공급으로 경쟁률을 낮춰 당첨 확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특별공급에는 내생애최초,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등의 청약 신청이 가능하여 내 조건에 맞는 특별공급이 있다면 일반 공급보다 특별공급 청약으로 신청을 하는 게 좋습니다. 다만 특별공급은 단 한 번만 당첨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혼부부 요건이 된다고 하더라고 자녀가 많다면 다자녀 가구로 신청하는 게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청약도 눈치 싸움이 꽤나 중요한 일입니다.
옵션 비용 등을 체크를 해야 하지만 크게 중요하지 않은 부분입니다. 다만 청약 단지 주변의 환경을 미리 알아두는 건 중요합니다. 특히나 아이 계획이 있거나 자녀가 있다면 학교와 주변 학군이 어떤지 체크를 하고 청약을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최근 청약 분양가가 올라가며 예전처럼 '로또 청약'이라는 말이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차라리 아파트 매매가가 빠질 것을 기대하며 청약보다는 집값이 떨어지길 기대하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는 것도 현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시세 대비 저렴하고 신축이라는 장점은 무시할 수 없어 청약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준비를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또한 청약에도 반값 아파트나 임대 아파트, 장기 전세 아파트 등 저렴하게 입주가 가능한 주택이 있으니 청약 통장을 해지하기 보다 미래에 대한 대비를 위하여 꾸준히 준비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