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프랜차이즈(가맹점)는 과연 몇 개?
주변을 둘러보면 밥을 먹거나 커피를 마실 때 또는 물건을 사는 상점을 보면 흔히 보던 똑같은 이름의 프랜차이즈(가맹점)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냥 무심히 지나치는 경우도 있지만 창업을 준비하거나 부업으로 무인 상점 등을 고려하는 경우도 있을 텐데 대부분은 시스템이 갖춰진 프랜차이즈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 이러한 프랜차이즈는 얼마나 많이 있을까요?
프랜차이즈(가맹점) 평균 통계
통계청이 발표한 프랜차이즈(가맹점)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전국에 285,597개로 전년 대비 9.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사자수는 전년대비 12.9%, 매출액은 전년대비 18.2%가 상승하였습니다. 2021년 코로나에 타격받았던 가맹점이 2022년부터 조금씩 해소된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가맹점) 상위 업종 TOP3
전국에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는 우리가 가장 흔하게 보는 편의점이었습니다. 전년대비 4만 9천여 개에서 5만 3천8백여 개로 증가했으며 두 번째로 많은 프랜차이즈는 한식 업종으로 2021년 4만여 개에서 4만 5천여 개로 증가하였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커피 프랜차이즈로 2021년 2만 4천여 개에서 2만 9천여 개로 증가하였습니다.
프랜차이즈(가맹점) 매출 TOP3
그렇다면 프랜차이즈 중 가장 매출인 높은 업종은 무엇일까요? 가장 높은 매출의 업종은 가맹점 수 1위의 편의점이 2022년 약 26.9조 원으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두 번째도 마찬가지로 한식이 약 14.5조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마지막 세 번째는 커피 프랜차이즈가 아닌 치킨 프랜차이즈가 약 7.6조 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위 통계는 가맹점 수와 매출을 보여주고 있으며 주의할 점은 매출이 높은 업종이 무조건 순이익을 많이 가져는 구조는 아니라는 겁니다. 특히나 매출이 가장 높은 편의점은 상점 특성상 순이익이 오히려 가장 적을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서 통계를 봐야 하며 창업을 주업이나 부업으로 고려 중이라면 가장 중요한 건 상권과 상권의 특성(주요 고객층, 선호도, 유동인구, 위치) 등을 더 자세히 살펴봐야 최대한 실패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